본문 바로가기
책장

[자기계발서] 김종봉, 제갈헌열 - 평범하지만 부자가 되고 싶어

by dailymemo 2026. 1. 5.

 

김종봉, 제갈헌열 - 평범하지만 부자가 되고 싶어


전작인 <돈은, 너로부터다>가 용기를 북돋아주는 소설이라면, 이 책은 방법론을 다룬 해설집 느낌이다.

부자가 되는 방법을 누구나 따라할 수 있게 구체적으로 알려준다. 하지만 누구나 할 순 있어도, 절대 쉬운 방법은 아니다. 방법은 누구나 알지만, 그 방법을 직접 실천하는 사람만 부자가 될 수 있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부자가 되는 방법은 퍼스널 브랜딩과 창업을 해서 사업소득을 만드는 것이다. 사업소득은 시간값을 온전히 자기가 결정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과정에서 돈이 안 되는 구간을 반드시 거치게 된다. 이때 투자소득은 마음이 초조해지지 않도록 마음의 위안처가 된다. 따라서 내 시간을 할애하는 비중을 창업:투자=8:2로 설정한다. 창업에 더 큰 비중을 두고 본질을 차곡차곡 쌓아야 한다.
 

3F

 
Find : 본질 찾기
Forge : 구축 단계
Free : 확장, 시스템화
반드시 '순서대로' 하는 것이 중요하다.
 
창업과 투자에서의 3F를 각각 소개한다.
 

창업에서의 3F

 
Find
나의 장점, 관심, 결핍에서 주제를 찾을 수 있다.
시장이 원하는 것을 찾기 전에, 나의 가치를 먼저 찾는다.
자기소개서, 자기선언문을 써보자.
Forge
1단계에서 찾은 본질을 꾸준하게 쌓는다. 자신을 세상에 알리고 브랜딩한다.
채널을 만든다. 글쓰기부터 시작한다.
나의 본질과 관련된 길을 걷는 사람들의 커뮤니티, 나의 본질을 원하는 사람들의 커뮤니티에 들어간다.
돈이 되지 않는 구간이 있음을 명심한다.
언제까지? 시장에 제안할 수 있을 때까지, 월 천만 원의 수익을 얻을 때까지
Free
깊어지기 : 시간을 재구성한다. 내가 반드시 해야하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을 구분하여 일의 일부를 위임, 자동화한다.
확장하기 : 다른 분야와 결합하여 사업을 넓혀간다. 다른 사람의 시간과 정성을 레버리지 한다. 이때도 성급하지 않고 시간을 들여야함을 명심한다.
행복하기 : 온전히 나를 위한 시간을 보낸다. 잠시 쉬다가 마음이 내킬 때 다시 사업을 확장시킬 수도 있다.
 

투자에서의 3F

 
Find
반토막 전략 : 지수가 반토막 났을 때, 지수 연동 ETF를 모아서 30, 60, 100% 때 1/3씩 매도한다.
지수 분할 매수 전략 : 자본의 1/60만큼씩 지수 연동 ETF를 매달 적금처럼 모은다. 10, 20, 30% 때 1/5씩 매도한다.
분할과 집중 시나리오 : 평소에는 지수 분할 매수 전략을 쓰다가, 위기가 오면 반토막 전략으로 잔금의 절반을 투입한다.
Forge
직접 차트를 보며 전략과 시나리오를 검증한다.
직접 투자하면서 나만의 황금비율을 만든다.
Free
해외지수, 코인에도 동일하게 적용시켜 확장해나간다.